본문 바로가기

예술/내부 디자인

❗코로나 때문에 생긴 우리들의 취미? | 방,거실 인테리어 스타일 추천. /모던프렌치, 빈티지, 미니멀, 북유럽 스칸디니비아 역사.

안녕하세요. Selfmade Vogue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집 내부 인테리어 스타일 추천과 각 스타일마다 깨알 지식들도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이제 저희가 팬데믹이란 상황 속에서 여러 가지에 취미들을 가지게 되는데 집에 있는 시간들이 예전에 비해 많아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렇게 헬스장에 가던 사람들도 밖에 나갈 수 없게 되면서 새로 핫하게 떠오르는 취미 '홈트레이닝' 이 있죠 이와 같이 제 주변에는 넷플릭스나 왓챠 같은 플랫폼을 쓰면서 취미생활을 즐기고 있는 반면에 요즘 집 인테리어에 대해서 되게 관심이 생긴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한번 여러분들에게 제가 추천드리는 스타일과 스타일에 대한 역사 또는 깨알 지식 설명해보겠습니다.

모던 프렌치 (Modern French)

French Modernsm

네 그럼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인테리어 스타일은 모던 프렌치 인테리어 스타일의 인테리어 방식입니다. 프렌치 모더니즘을 알아보기 전에 모더니즘 역사 배경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모더니즘은 먼저 건축에서부터 탄생된 스타일인데요. 19세기 이전의 전통적인 건축 양식을 비판하고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 이후의 사회의 현실에 맞는 건축을 만들려는 근대 건축 운동입니다. 이 핵심 운동에는 르 꼬르뷔지에라는 건축가가 있습니다.

르 꼬르뷔지에 (Le Corbusier)

Le Corbusier

르 꼬르뷔지에는 19세기 때 정말 화려했던 건축물과 달리 네모난 콘크리트 건물을 만들었는데요, 이때 사람들은 건축의 모독이라고 많은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그렇게 모더니즘은 많은 비판을 받으면서 어느덧 20년이 지난 후에 건물이 철거되었습니다. 그렇게 서구 사회에서 사라지려던 순간 지구 반대편에서 모더니즘 건축물을 짓게 되면서 다시 유행이 되면서 지금까지에 모더니즘 스타일을 볼 수가 있습니다.

모던 프렌치 (French Modenism)는 현대적인 모던함과 클래식이 잘 어우러져 있는 인테리어 스타일입니다. 프렌치 모더니즘은 유럽스러운 클래식한 느낌에 고급스럽고 전반적으로 깔끔하고 정말 차분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의 특징은 웨인스코팅이나 몰딩 또는 금장 가구를 배치한 공간입니다.

대표적으로 패션 디자이너 정욱준 님을 보그 코리아 (Vogue Korea) 채널에서 집 내부 인테리어를 소개하는 콘텐츠가 있었는데 보시는 거와 정욱준 디자이너님도 프렌치 모더니즘 인테리어를 선호하시는 걸 알 수 있고 정욱준 디자이너님 외에도 많은 분들이 정말 좋아하는 인테리어 스타일인걸 알 수 있습니다.

빈티지 (Vinage)

Vintage Interior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인테리어 스타일은 빈티지 스타일입니다. 빈티지라는 단어에 뜻은 무엇일까요? 오래되고 개성 있는 무언가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빈티지라는 단어는 불어 (French)에서 따오게 되는데요, 바로 포도주 만들 때 쓴 용어로 양질의 만든 품격 있는 와인이다.라는 깊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빈티지 (Vintage)라는 단어를 가지고 좀 영역을 넓게 가지고 예술분야에서도 오늘날의 쓰이고 있는 단어입니다. 대표적으로는 빈티지 패션이 있었죠 한 때에는 '난 빈티지 패션만 입어' 하면서 트렌드를 쫓는 분들이 동묘에 가서 옷을 사 입고 빈티지 패션을 멋있게 소화하는 일들이 잇었죠? 그와 같이 이 빈티지 유행이 건축 인테리어에서도 적용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빈티지 인테리어를 좋아하고 있습니다.

빈티지 스타일의 인테리어 특징은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으로 이루어진 공통점이 있고, 시간이 흘러 손때를 타면서 아날로그적인 감성의 안락한 분위기를 주면서 흔적의 가치를 높게 매겨준 것과 같은 그런 스타일의 인테리어입니다. 

미니멀 (minimalism)

Minimalism Interior

다음으로는 미니멀 스타일의 인테리어 입니다. 미니멀리즘 인테리어는 정말 제가 좋아하고 추구하는 방식의 인테리어 스타일인데요. 미니멀리즘은 즉 최소주의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니멀리즘 즉 최소주의는 단순함을 추구하는 예술 및 문화 사조인데요, 1960 - 1970년대 미국의 시각 예술과 음악을 중심으로 일어나면서 오늘날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과 건축 인테리어에서 까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Less Is More

프렌치 소설가 '앙투앙 드 생 택쥐페리' (Antoine De Saint - Exupery)가 이런 말을 했죠..

Il semble que la perfection soit atteinte non quand il n'y a plus rien à ajouter, mais quand il n'y a plus rien à retrancher.
완벽함이란, 더 보탤 것이 남아 있지 않을 때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을 때 완성된다.

이러한 영향이 건축분야에서 바우하우스에 영향을 받아 '미스 반 데어 로에' 등의 디자이너들이 단순성의 미를 강조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북유럽 (Scandinavia)

Scandinavia Interior

마지막으로 추천 드릴 인테리어 스타일은 스칸디나비아 (Scandinavia) 스타일입니다. 저희는 보통 북유럽 스타일이라고 알고 있죠? 스칸디나비아는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온 말로 그 반도에는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세 나라를 말하며 때에 따라 핀란드와 아이슬란드를 포함이 됩니다. 그런데 도대체 왜 북유럽에 집 인테리어 스타일들은 어떻길래 이런 북유럽 인테리어 북유럽 스타일 등이라는 수식어가 붙을까요? 알아보니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반도에는 추운 겨울로 인해 밤이 짧아서 채광을 정말 중요시 여기는데요, 그래서 창문을 활용한 집안 분위기에 인테리어를 꾸민 특징이 있고 그래서 그런지 밝고 따뜻한 색감을 많이 사용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북유럽에는 산림자원이 정말 풍부해서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원목 가구를 사용하는 걸 알 수 있고 그래서 그런지 북유럽 하면 이케아가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