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축 렌더링 (Enscape) 초보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 TOP 4

안녕하세요. 보그갤러리입니다. 오늘은 초보자들이 하는 렌더링 실수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초보자들도 렌더링에 대한 지식 조금만 있어도 초보에서 바로 고수 전문적인 단계까지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렌더링이란 어려우면서도 쉬운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오늘같이 다뤄볼 소프트웨어는 ENSCAPE 입니다. 그럼, 한번 보실까요?

엔스케이프 (ENSCAPE) 를 처음 다루는 분들이라면 렌더링 옵션 갑들이 모두 기본값 (DEFAULT)으로 되어 있을 텐데요, 먼저 외부 조명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1) EXTERIOR LIGHTING

엔스케이프에서 외부 조명이라고 하면은 정말 다양한 조명 효과를 주는 옵션들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태양 빛에 대해서 언급을 해보겠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HDRI 에 따라서 태양 빛 효과 값은 달라지겠지만 제일 자연스러운 태양 빛은 7~12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HDRI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실텐데 HDRI란 HIGH DYNAMIC RANGE IMAGE라고 해서 렌더링 소프트웨어에 지원하는 정말 리얼한 가상 배경을 말합니다. HDRI는 https://polyhaven.com/hdris 여러 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는데 제가 제일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인데요, 여기서 원하시는 가상 배경을 다운받아 주시면 됩니다.

다운을 다 받았으면 SKY 옵션으로 가서 소스 옆에 있는 옵션을 SKYBOX로 변경합니다. 그 후 Load Sky box From File을 눌러 저장한 경로에서 HDRI 파일을 클릭해 줍니다.

보시는 거와 같이 엔스케이프 기본 가상배경보다 HDRI 배경이 더 리얼한걸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더 좋은 정보를 공유하자면 Brightest Point Of Sun Direction을 체크해 줍니다. 그리고 위에 Rotation 바를 보시면 여기에서도 설정할 수 있는데요 표현하고 싶은 만큼 세팅을 해주실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세팅을 0도로 맞춥니다.

2) FOV & 2 Point Perspective

1 POV

2번째로 초보자들이 실수하는 부분은 Field Of View랑 Perspective 값을 잘 세팅을 못한다는 점입니다. 보시는 거와 같이 저희에 카메라부는 기본 Perspective 뷰로 되어 있을 겁니다. 물론 실제로는 사람들이 봤을 때 이런뷰로 보실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건축 사진을 찍을 때 다릅니다. Perspective View를 Two - Point로 세팅하시면 저희에 수직 라인이 90도로 변하시는걸 볼 수 있습니다.  

2 POV

Field Of View

필드 뷰 같은 경우는 어떤 프로젝트를 하느냐에 따라서 세팅 값이 많이 달라지는데요, 사실 인테리어 필드 뷰 같은 경우에는 좀 더 와이드하게 세팅을 하는 편인데요, 공간이 더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도 있지만 다른 오브젝트들까지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표현하고 싶어서 너무 넓어 보이게 하는 경우 이미지가 너무 인위적인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적당한 필드 뷰 값이라고 하면은 60도에서 100도까지 추천을 드립니다.

RANDOMIZATION

다음으로 초보자들이 하는 실수로는 저도 많이 했던 실수이고 지금도 많은 사용자가 실수하는 부분입니다. 바로 자연에 관련된 오브젝트들인데요, 이 오브젝트들은 실제로 크기가 원래 크기보다 크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 오브젝트들에 스케일을 좀 더 작게 해서 조금 더 자연스러운 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세한 부분들로는 모두 한꺼번에 묶어서 스케일을 조정하는 것보다 나눠서 스케일을 조정해 주시면 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Asset Library

마지막으로는 Asset Library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려고 했는데요, 이 툴을 사용하면서 저도 초반에 많이 실수했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이 툴을 보시고 신기해서 너무 오버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정신없어 보이는 효과도 있을 수도 있고 사용해 보시면서 밸런스있게 오브젝트들을 몇 개만 사용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이 모든 기본 렌더링 세팅을 완료하시면 그림자 값을 조정해 주시고 렌더링 이미지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도 다양한 건축 및 인테리어 지식 및 렌더링 팁을 알고 싶으시면 구독과 좋아요.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